권력은 총부리에서 나온다 마오쩌둥
'마오쩌둥' 하면 많은 서양인이 떠올리는 모습이 있다. 1960년 대 선전 포스터 속에서 활짝 웃으며 중국인민을 위한 승리의 길을 가리키고 있는 뚱뚱한 마오쩌둥 모습이다. 하지만 중국 내전 당시 마오쩌둥은 키가 크고 호리호리한 시골뜨기로, 매운 음식과 통통한 농촌 여자를 좋아하는 청년이었다.
마오쩌둥은 시골뜨기였을 때나 훗날 권력을 쟁취했을 때나 한결같은 열망을 품고 있었다. 어떤 대가를 치르든 공산주의 깃발 아래 중국을 통일한다는 것이었다. 경재자였던 장제스와 마찬가지로 그의 최종 목표는 중국 전체를 완벽하게 통치하는 것이었다.
마오쩌둥은 1893년 후난의 시골 지역에서 태어났다. 훗날 그는 자신의 가난을 과장해서 말했지만, 그의 부모는 작은 농장을 소유했으며 농민치고는 부유한 편이었다. 글자를 익히고 주판 쓰는 법을 배운 마오쩌둥은 열세 살에 학교를 그만두고 아버지를 위해 일하러 나갔다.
1936년에 그가 기자에게 '우리 아버지는 내가 처음으로 싸운 자본주의자'라고 말했을 정도로 마오쩌둥은 아버지와 별로 친하지 않았다. 어머니는 마오쩌둥에게 5년 연상의 열아홉살 시골 소녀와 결혼을 주선했다. 소녀는 2년 후 원인불명으로 사망했고, 마오쩌둥은 훗날 결혼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하지만 그녀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정신적 충격이 마오쩌둥에게는 바깥세상에 관심을 두는 계기가 되었을 수도 있다.
마오쩌둥은 '청나라의 구체제는 사망했으니 나라를 바꾸라'고 자극하는 새로운 책들에 마음이 끌렸다. 당시 그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으며, 미국 독립 전쟁에서 조지 워싱턴의 역할을 기록한 책에 큰 감명을 받기도 했다. 그리고 1911년 봄,쑨원이 청나라에 대항하여 일으킨 반란이 성공한 것에 크게 자극받았다.
1918년, 마오쩌둥은 후난 성을 떠나 베이징 대학에 입학했다. 그곳에서 마르크스 이론을 공부하고,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에 고무된 학생 집단에 합류했다. 1921년, 마오쩌둥은 공산당에 가입했으며, 중국에서 노동조합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 했다. 쑨원이 공산당과 국민당이 협력해야 한다고 선언하자, 그는 공산당이 아니라 국민당의 선전부장 자격으로 미래의 맞수 장제스를 처음 만났다.
그러나 제1차 국공 합작이 깨지고 장제스가 상하이와 다른 지역의 공산당 본부와 당사를 공격하자, 마오쩌둥은 시골로 도망쳤다. 그때 그의 두번째 아내는 국민당군에 처형되었다. 이때부터 마오쩌둥은 자신을 유명인으로 만들어 준 눈부신 게릴라전을 시작했다.
'우리는 권력이 총부리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마오쩌둥은 당시에 이렇게 적었다. 그가 총이라면, 중국 인민은 총알이었다. 수많은 고난에도, 국민당군보다 병력이나 화력에서 열세임에도, 마오쩌둥과 그의 동료는 계속해서 싸우고 목숨을 부지하고 또 싸웠다.
대장정과 장제스의 납치로 대표되는 내전 1단계에서, 마오쩌둥은 힘겨운 승리를 얻어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종료와 함께 시작된 내전 2단계는 사실상 일본과의 전쟁 중에 승패가 갈린 셈이었다. 그는 장제스처럼 맹렬한 싸움을 벌이지 않고, 중국 산간벽지에서 게릴라전을 벌여 일본군을 괴롭히면서 병력을 보존했다.
1949년,마오쩌둥이 역사적인 승리를 거머쥘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장제스보다 지략과 전투력 면에서 앞서 있었기 때문이다. 1945년에 미국이 중재했으나 결국 실패한 평화 회담 당시 칵테일파티에서 장제스는 마오쩌둥을 가리키며 빈정거리는 투로 말했다. "보게, 개천에서 용 난격 아닌가?" 그러나 그 '개천에서 난 용'이 중국 전체를 차지했다.